블로그 이미지
이 재용

태그목록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일베에 관하여

2014. 5. 6. 23:55 | Posted by 이 재용


일베의 문제는 좌파/우파 문제가 아니고, 우리 국민 모두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부정이다.
1. 언급된 대로 '혐오 발언' 특히 여성/다문화에 대한 비하가 심하다. 
2. 어떠한 일로 죽은 사람에 대한 비하 - 세월호 유족, 광주 민주화 피해자 등
3. 민주화 반대, 독재 찬양

반대로 아래와 같은 측면은 비판하지 않는 것이 낫다.
1. 노무현/김대중을 포함한 좌파 지도자에 대한 조롱
2. 호남 지역 사람들에 대한 조롱
3. 독재자 혹은 우파 지도자에 대한 찬양
(여기서 '낫다'라는 건 바판의 핵심을 선명하게 하기 위함이지, 문제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제일 궁금한 건, 일베를 좋아하는 여성 혹은 일베를 하는 남자를 좋아하는 여성들의 심리가 궁금하다.

http://seethrough.tistory.com/

SBS 다큐멘터리 ‘그것이 알고 싶다’는 어제(5월 3일) 방영분은 악명 높은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이하 일베)를 다뤘다. 사회적으로 나름 뜨거운 관심을 받는 아이템이기에 기대하며 봤지만 실망스러운 방송이었다.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지 못하고 겉핥기만 했다는 인상이었다.
SEETHROUGH.TISTORY.COM
  • Minjung KimYouli Jung김유신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 Niceamy Chung 일베가 뭐에요? 쩝
  • 황세진 저는 우리 국민 모두가 민주화를 찬양하고 독재를 반대한다는 생각이 저어어어언혀 들질 않네요;; -) 지금도 대통령 인기순위 1위가 누구인가를 본다면 말이죠;
  • 황세진 저 일베충 20대들이 하는 얘기....어딘가엘 가면 어르신들이 라이브로 말하는거 들을수 있습니다...당장 저부터가 10대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은 얘기니까요..부모로부터...빨갱이, 전라도, 김대중이.....-_-;; 저는 일베 이용자인 사람과는 아예 연을 끊는 정도이지만... 오프라인 어르신 일베인...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까무러칠정도죠.....
  • 황세진 그리고 병원다니면서 여성 일베유저를 목격한적이 있는데.....정치글은 스킵하고 유머글만 읽는다는 식으로 스스로 자위하더군요;;; 내가 일베가서 글 읽는다고 일베충취급하지 말하는...뭐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안했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데..그래서 뭐 그냥 짖으라고 했습니다..-_-;
  • 신상희 지역 차별 혹은 비하는 인종 차별 혹은 비하와 동류라고 봅니다만... 왜 호남에 대한 조롱을 비판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보시는지요?
  • 이재용 비슷하긴 한데,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질 수 있어서 그런건데, 모든 차별과 비하가 잘못된 것이긴 하지만, 우리가 특별히 신경쓰는 차별과 비하는 '약자' 혹은 '소수'에 대한 것이거든. 왜냐면 그건 힘의 이데올로기가 되었거나 금방 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남성에 대한 조롱이나 비하 보다는 여성에 대한 조롱이나 비하가 문제가 되고, 백인에 대한 것 보다는 흑인에 대한 것이 더 큰 문제가 되니까. (백인에 대한 비하가 괜찮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경계하는 건 흑인 쪽이라는 거지) 그렇다면 호남/전라도가 약자인가? 여기에 대해 사람들마다 의견이 달라질 수 있어. 어떤 사람은 모든 지역으로부터 호남이 차별을 당해왔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경상도 vs 전라도의 문제라고 생각하기도 하거든. 전자라면 인종 차별과 같은 종류가 되고, 후자라면 단지 두 지역의 갈등이라... 이건 전세계 어디나 있는 거잔아. 우리가 식민지였을 때, '조센징'은 분명히 혐오 발언이지만, (혹은 일본 내의 한국인에게는), 두 나라가 대등하다고 보면, '조센징' - '쪽발이' 모두 있을 수 있는 말이라고. (물론 좋다는 건 아님. 안 좋음. 하지만 어느 정도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이 내 생각임) 이 부분이 내가 인용한 글의 저자와 나의 생각이 달라지는 것 같은데, 저 글의 저자는 '전라도 비하'를 아마 전자의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확실히 '혐오 발언'의 범위에 넣은 것 같은데, 나도 그 관점에 동의하지만 그렇지 않은 측면도 분명히 있어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생각임. 전라도 사람들의 다수는 어떻게 생각할까? 갑자기 궁금해지네. '전라도 vs 나머지 지역' 인가? 아니면 '전라도 vs 경상도'인가? 나는 의식적으로라도 후자로 생각하려고 노력해. 쓰고 보니 좀 이상하기도 하다. 사실 '경상도'가 오랜동안 기득권 세력의 중심이어서 저 두 가지 구분이 어쩌면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고... 내 말이 어떤 것 같아? 말이 되나?
  • 황세진 경상도 전라도 문제는 좀 더 특별한 문제죠... 어찌보면 가해자가 피해자를 나쁜놈으로 만들고 왕따시키려는 수준이니까요... 두 지역이 동등한 대결 구도로 가려면 김대중 대통령께서 동성로에 특전사 투입해서 대구시민 학살이라도 했다면 모를까?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그런 일은 없었으니까요.. 이건 그냥 일방적으로 쥐어패기라 봐야죠..
  • 남광우 · 신상희님과 친구
    당연히 말도 안되는 논리죠. 그런 말을 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두개의 사항을 확실히 말씀하실수 있나요? 전라도를 비하하는 글이나 말을 경상도만 사람만 쓰던가요? 전라도사람들이 경상도사람만 비하하는 글이나 말을 쓰던가요? 글쓰신분이 비하를 조롱이라 쓰신것 자체가 사회적편견이나 차별의 상징이죠..좋아요 누르신 19분을 포함해서...
  • 이재용 남광우 흠.. 잘 읽어 보시면 남광우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두개의 사항을 확실히 말씀하실수 있나요?'라고 물어보셨는데, 제 대답은 확실히 말할 수 없습니다. 그 부분이 확실하지 않아서 저렇게 쓴 것이고요 아마도 남광우님은 뭔가 확실하게 말씀하실 수 있는 것 같은데 그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 남광우님이 보시기에는 모든 지역 사람들이 전라도를 비하하고, 전라도 사람들은 나머지 모든 지역 사람들을 비하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궁금합니다. '비하'를 '조롱'이라고 쓴 이유는 비하보다 좀 더 넓은 범위를 포괄하고 싶어서입니다. 그래서 위에는 '비하'라고 쓰고 아래에는 '조롱'이라고 쓴 거죠. 좀 더 넓은 범위를 논의에서 제외시키려구요.


'신변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살의 전설 - 데이비드 밴  (0) 2015.02.09
태국의 감동 광고  (0) 2014.08.08
리딩으로 리드하라  (0) 2014.05.06
Outlook 첨부파일 크기 조정  (0) 2014.02.26
주인 의식  (0) 2014.02.26